• 2021. 9. 29.

    by. 진쭈리뷰

    반응형

     

     

     

    -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녹말음식은 어떻게 살을 빼고 병을 고치나) -

    존맥두걸 지음 / 사이몬북스 / 2019년 8월 28일 출간

     

     

    아이가 태어나고 엄마가 된 이후로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음식에 관심이 많아졌다. 아이 성장에 좋다는 고기, 우유, 칼슘치즈, 달걀, 채소를 열심히도 먹였다. 그렇게 먹이면서 한번도 고기가 몸에 좋지 않을거라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날 나는 갑상선암 판정을 받았다. 그 때의 그 절망적이였던 심정이란..... 수술 후 회복기간에 암관련 서적을 읽었는데, 그 책에서 고기, 유제품 등의 동물성 단백질은 암을 유발하는 음식들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되었다. 평소에도 우유에 대한 다양한 의견차이가 있었기에 긴가민가했었지만, 딱히 먹고 나쁘다는 후기는 없었고, 키클려면 우유가 최고라니깐. 믿고 먹였는데... 동물성 단백질이 얼마나 몸에 해로운지 여러 연구결과의 수치들을 보고서 사실임에 확신했고, 그 책을 읽고 난 후로는 우유를 멀리했다.

     

    그렇게 한 몇달을 동물성 단백질을 조심했다. 그러나 인간은 망각의 동물.

     

    동물성단백질을 먹는다고 해서.... 내몸에 안좋은 음식들(인스턴트, 술, 다양한 가공음식들)을 먹는다고 해서 바로 내몸이 안좋아지는게 아니니깐 '조금만 먹으면 어때? 오랜만에 먹는거니깐 괜찮아.' 나를 안심시키며 그렇게 다시 동물성단백질과 친해지고 그 무서움을 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다시 이 책을 만났다.

     

    I 목차

    더보기

    1장 엉터리 의사였음을 나는 고백한다 - 27p
    나는 말썽꾸러기 소년이었다│나는 가짜의사였다│환자들이 나의 스승이었다│다른 나라 사람들은 무얼 먹을까│병원은 나를 좋아하지 않았다│병원에서 당신은 환자가 아니다. 고객일 뿐이다

    2장 인간은 녹말을 먹는 동물이다 - 43p
    밥드셨습니까│녹말은 모든 음식의 기본이다│구석기시대에 인간은 무엇을 먹었을까? │고대이집트 귀족의 음식습관│전사(戰士)들은 무엇을 먹었을까│인간의 DNA가 녹말인간을 증명해준다│녹말, 다시 돌아오다│비만의 원인은 이미 알려져 있다

    3장 녹말음식을 먹으면 왜 날씬해지나 - 61p
    3명의 풍만한 여인들│녹말이 뚱보를 만든다고?│녹말은 지방을 만들지 않는다│매력있는 사람은 모두 날씬하고 건강하다│소식(小食)의 여왕, 나의 할머니
    4장 동물성 식품에는 3가지 독성물질이 있다 - 77p
    고기가 균형잡힌 음식이라고?│우리는 통념에 사로잡혀 살고 있다│독은 사람을 금방 죽이고, 육식은 천천히 죽인다│동물성식품은 모두 똑같이 나쁘다│육식의 3가지 독소: 단백질, 지방, 콜레스테롤

    5장 녹말은 어떻게 인간의 병을 치유하는가 - 93p
    해결방법은 너무 간단하다│음식만 바꾸면 의외로 빨리 치료된다│인간의 몸은 스스로 치유하는 능력이 있다│자연치유의 실례는 너무도 많다│심장병도 자연치유된다│관절염도 자연치유된다│암도 자연치유된다│만성질병은 반드시 멈춘다

    6장 그러면 단백질은 어디서 섭취하나요? - 105p
    당신의 통념은 광고가 만든 것이다│당신의 통념에는 과학이 빠져 있다│치턴튼 교수가 100년 전에 파헤친 진실│치턴튼 교수의 인체실험│전문가들의 결론: 단백질은 40~60g으로 충분합니다│식물성 단백질만으로 충분하다│쥐와 인간은 다르다│로스 박사가 제대로 된 결론을 내렸다│잘못된 믿음은 멈추지 않고 있다│마침내 미국 심장협회도 인정했다│모르면 속는다│녹말은 완벽하다

    7장 그러면 칼슘은 어디서 섭취하나요? - 127p
    우유는 칼슘덩어리?│우유는 당신의 뼈가 아니라 낙농업계를 튼튼하게 한다│소는 말이 없고, 사람은 거짓말을 한다│소는 무엇을 먹고 엄청난 칼슘을 만들어 내는가?│칼슘이 과도하면 몸에 치명적으로 해롭다│칼슘이 부족해서 몸이 아픈 적이 있는가?│낙농업계도 할 말이 없어졌다│우유의 단백질은 뼈에 심각한 손상을 준다│우유는 송아지를 위한 것 아닌가?│칼슘보충제는 왜 몸에 해로운가?│유제품은 매우 오염된 식품이다│유제품만 없애도 당신은 날씬해질 것이다

    8장 어느 물고기 사냥꾼의 고백 - 145p
    생선은 정말 몸에 좋을까?│오메가 3는 식물성 음식에 충분히 들어 있다│일본인도 생선보다 녹말음식을 더 많이 먹었다│생선은 수은이라는 치명적인 독이 있다│생선은 심장병에 매우 위험하다│과학적으로도 의견일치를 보았다│양식 물고기는 더 위험
    하다│낚시여 물고기여, 잘가거라~

    9장 뚱뚱한 채식주의자 - 163p
    내가 만난 뚱뚱한 채식주의자│가짜음식에 속지 말기를…│지방은 그냥 지방일 뿐이다│견과류도 많이 먹으면 뚱뚱해진다│콩으로 만든 가짜음식들│가짜 콩음식은 왜 건강에 나쁜가?│가짜 콩음식은 칼슘밸런스를 깨트린다│콩에 대한 관심이 제도를 바꾼다│뚱뚱한 채식주의자는 어떻게 변했나

    10장 영양제에는 영양이 없다 - 183
    비타민부족으로 병에 걸린 사람을 보았나?│식물은 영양의 조화가 완벽하다│알약은 음식이 아니다│비타민D는 햇빛 한줌으로 충분하다│비타민D 부족이 아니라 육식이 문제다│비타민D의 가치는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실내에서 하는 태닝은 절대 추천할 수 없다│영양은 자연에서 얻어라

    11장 설탕과 소금은 죄인이 아니다 - 203p
    인간은 진화론적으로 짠맛 단맛을 좋아한다│소금을 너무 좋아하면 죽을까?│소금을 줄이면 오히려 더 위험하다│인간은 소금을 사랑한다│소금은 얼마나 먹어야 할까?│인생은 좀 더 달콤해도 좋다│설탕은 지방도 당뇨도 만들지 않는다│혈당지수(GI)가 상업적으로 악용되고 있다│그러나 단순당은 문제가 있다│몸의 자연적인 욕구를 지나치게 거부하지 마라

     

     

    I 인상깊었던 문장

     

    '검색'을 하지말고 '사색'을 하라는 말이 있다. 음식의 원리, 몸의 원리에 대한 이야기다. 책을 읽으면서 당신의 깊은 사색을 하게 된다면 나의 의무는 다하는 셈이다. (11% 29/264)

     

    부모님은 나를 꾸짖는 대신에 잘못을 솔직히 고백하는 것이 더욱 진실한 일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셨다. 진실을 발견하고 말하는 것은 언제나 내 신조로 이어져왔다. (15% 40/264)

     

    어떤 영양소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질병은 거의 없다는 것과, 일반적인 식물성 음식만 먹어도 칼슘과 철분과 단백질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다. (35% 93/263)

     

    도전하지 않으면 변화는 없다. 고통의 원인을 알았다면 해결책은 아주 쉽다. 모든 변화는 기본적인 진리를 꺠닫는데서 출발한다. 질병을 예방하고, 인체의 타고난 자연치유 메커니즘을 활성화 시키고, 날씬한 체형을 유지시켜주는 최고의 방법은 채소와 과일을 곁들인 녹말 중심의 식습관이라는 것은 명확해 졌다. 동물성식품과 식용유 같은 각종 기름을 피해야 함은 물론이다. 건강과 자연치유로 가는 커다란 발걸음은 지금 실천하기만하면 된다. (43% 110/264)

     

    "우리는 모두 습관의 창조잘들이다. 우리의 미각은 고단백질 육류에 흥분반응을 일으킨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이러한 습관적 미각으 생리학적 욕구로 인한 반응인지 미각의 강요에 의한 반응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 할 필요가 있다."모든 야생동물은 맛을 위해서 음식을 먹지 않고 생존을 위해서만 먹는데, 오직 인간만이 끊임없이 새로운 맛을 추구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45% 119/264)

     

    생각해보자. 우유를 만들어내는 소는 어디서 칼슘을 얻는가? 몸에서 바로 만들어낼까? 천만의 말씀이다. 소는 흙에서 그것을 얻는다. 칼슘은 새로 창조되거나 파괴되지도 않는 기본적인 미네랄 요소다. 식물은 칼슘 및 각종 미네랄을 뿌리를 통해 흙에서 빨아들인다. 식물이 자라면서 칼슘은 뿌리에서 줄기를 거쳐 열매나 채소 내에 있는 섬유조직에 저장된다. 소가 풀이나 각종 식물을 먹을때, 칼슘이 소의 몸 안으로 들어온다. 따라서 나는 여러분이 소를 거치지 말고 식물에서 곧바로 칼슘을 섭취하라고 강하게 주장하고 싶다. 인간과 소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걸어다니는 가장 큰 동물들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미네랄의 원천은 식물이다. (52% 137/264)

     

    소에서 나온 우유 및 유제품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노년에 골다공증 및 엉덩이 골절에 걸릴 확률이 월등히 높다. 음식에서 과도하게 칼슘을 섭취하면 누구든 엉덩이 골절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유제품의 섭취는 뼈에 심각한 손상을 준다. 동물성식품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산성물질 때문에 몸에 엄천난 부담을 준다는 사실은 이제 놀라운 일도 아니다. 인간은 이 과도한 단백질을 모두 흡수하지 못하도록 700만년 진화해왔다. 여러분의 단백질은 당신의 뼈에 있는 칼슘과 결합해서 몸밖으로 배출된다. (53% 141/264)

     

    채식주의자들은 고기를 버리고 밭에서 나는 그대로의 음식을 먹는 대신에, 식물성기름이 범벅인데다 정제된 콩가루로 만든 단백질을 밥상 위에 올려놓는다. 채소를 먹을 때도 건강한 음식이라고 티비에서 선전하는 올리브오일을 공고모델이 하는 대로 가득 부어 먹는다. 비록 그들이 잘못 알고 있다고 해도, 그들 스스로에게 나는 동물을 죽이지 않았다는 위로가 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더 중요한 동물이 죽고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바로 당신이다. (64% 168/264)

     

    지중해식 식단이 심장병에 좋다는 소문이 널리 퍼져 있다. 그러나 오해하지 마시라. 핵심은 올리브오일이 아니다. 채소와 과일을 포함해서 파스타와 콩과 같은 녹말식품이 지중해식품의 핵심인 것이다. (64% 170/264)

     

    견과류, 곡물, 씨앗, 콩 사이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에너지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견과류와 씨앗들은 에너지를 거의 지방으로 저장한다. 그래서 견과류는 칼로리의 80%가 지방이고 10%만이 탄수화물이다. 곡물이나 콩은 칼로리의 5%~10%만 지방으로 저장하고, 65%~80%는 탄수화물로 저장한다. 두경우 모두 남는 에너지는 단백질로 저장한다. 콩중에서도 예외가 있는데, 땅콩의 경우 칼로리의 60%가 지방이라 견과류로 구분된다. 대두 또한 지방이 40%로 상당히 높아 일반 콩류와는 다르다. 이처럼 견과루는 영양밀도가 아주 높은 반면에 지방성분이 너무 많아 인간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과도한 지방을 가진 견과류와 씨앗류는 피부에 기름이 끼게 하고 몸무게를 불린다. 많은 사람에게 비만합병증을 일으키는데, 결과적으로 제 2형 당뇨와 엉덩이 무릎 등에 발생하는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된다. (65% 1271/264)

     

    초과 흡수된 단백질은 체내환경을 산성으로 만들어 높음으로서 뼈에서 칼슘과 다른 성분들을 빼앗아 간다. 과도한 단백질은 소화 및 배설의 과정에서 몸속(특히 뼈)의 칼슘을 빼앗아간다. 이것이 계속되면 골다공증과 신장결석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66% 176/264)

     

    이제 병원 내 매정에는 오트밀을 구비해 놓고 있으며 통곡물 시리얼과 신선한 과일 주스를 아침식사로 제공하게 되었다. 젊은 인턴의 점심과 저녁식사에는 식초와 살사소스로 된 샐러드, 현미밥, 고구마, 옥수수, 콩, 저지방수프, 채소와 과일 중에서 아무것이나 골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67% 178/264)

     

    식단에서 고기와 유제품을 제거하면 더 건강해진다는 사실이다. 또한 견과류, 씨앗류들과 고지방 식물성 식품을 식단에서 빼면 더이상 '살찐 채식주의자'라는 소리를 듣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지방만 많고 녹말이 없는 가공된 콩음식과 식물성기름까지 식단에서 뺀다면, 진정으로 건강하고 날씬하며 활기차고 강하며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지구를 살리고 거기에 사는 인간과 동물을 모두 살리는 일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멋진 일인가.(68% 179/264)

     

    영양은 자연에서 얻어라. 여러분이 지금까지 해온 방법들은 돈을 벌기 위한 비즈니스업계의 도구에 속할 뿐이다. 방안에서 배달음식을 주문하고 손쉽게 알약을 먹고 실내에서 운동을 할 때, 다른 누군가는 돈을 번다. (74% 197/264)

     

    우리가 소금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아드레날 호르몬을 증가시키며, 신장과 피부에 있는 소금의 손실을 감소시키는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체내 염분을 조절하도록 변화를 준다는 것이다. 인간은 소굼이 부족할 경우 장기간 생존을 위한 생리학적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이 경우 혈관이 상처를 받게 되고 결국 심장병과 중품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79% 208/264)

     

    당신이 정제된 공장음식을 먹지만 않는다면, 우리 현명한 인간의 몸은 설탕과 소금을 어느 정도까지만 먹을 수 있돌고 알아서 생리적으로 조절하게 되어있다. 그렇게 인간은 진화해왔고, 그렇게 우리몸이 설계되어 있다. (82% 217/264)

     

     

     

    I 나만의 생각

     

    이 책을 덮으면서 다짐한다 동물성단백질을 최대한 멀리하고 녹말음식 과일, 채소를 가까이 하자고. 

     

    하지만 나는 채식주의자는 아니므로 완전히 배제하지는 못하겠다. 평소보다 조금 덜 먹을 뿐이지..... 그리고 한참 성장중인 아이에게는 그래도 고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나중에 성장을 다하고 어른이 되었을 때 조금씩 식습관을 녹말음식위주로 바꿔주고 싶다.

     

    이제 정보를 얻었으니 조금씩 식단을 바꾸는 연습을 해야겠다. 앞으로 우리가족의 식단에 고기와 유제품이 완전히 없어지진 않겠지만, 평소 잘 먹지 않았던 통곡물과 녹말음식을 꾸준히 활용해야겠다. 그리고 채소를 조금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해봐야겠다.

     

    그리고 또 하나의 고민. 우리가족은 요거트를 자주 먹는데, 요거트가 우유로 만들다 보니 이것을 먹어야 되나 말아야 되나........심히 고민이 된다. 그저 몸에 최고로 좋은 음식이라 생각하고 먹어왔는데.... 요거트도 유제품이니 조금 줄여야 하는게 아닌가........하는 그런 생각이 들어서.... 요거트가 가장 큰 고민거리가 되었다. 정녕 요거트는 안심하고 먹을 음식이 아닌 것인가......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