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엔비디아 실적발표가 나오고, 어닝콜 스크립트와 뱅크오브아메리카에서 리포트 출간되었습니다. 저도 영어가 짧기 때문에 빠르게 살펴보고,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포트에 의하면 현재가격이 499달러에서 목표가가 700달러입니다. (40% 상승여력 존재 탑픽!) EPS가 증가를 했고, 현재 지금 사기 가장 좋은 종목이라고 탑픽 제시를 하였습니다. AI시장이 개화되면서 탑픽으로 제시한 상황입니다.
리스크로는 중국발 제한과 클라우드의 성장한계를 잡고 있네요.
우리나라 시장의 경우 특히나 엔비디아의 실적 또는 리포트에 더욱 관심을 두어야하는 시점인 거 같습니다. AI와 반도체는 뗄 수 없는 관계이고, 특히 몇 달 전부터 HBM관련 테마주가 엄청나게 상승한 것을 보면 확실히 연결고리가 있습니다. 특히 HBM은 SK하이닉스가 삼성전자보다는 확실히 앞선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 보니 SK하이닉스와 관련된 주식들이 들썩들썩했습니다. 사견으로는 제가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던 반도체 소부장 중에서도 한 종목이 HBM테마를 찍고 수직 상승한 경험을 했습니다. 물론, 매도는 예술이라고 하죠? 어깨도 오기 전에 팔았던 거 같습니다.
반응형리포트에 보면, GPU 성장률이 23-25년 평균 49%라고 하니 놀라운 성장이 아닌가 싶네요. 정말 저렇게 성장할 수 있으면, 엔비디아는 기존에도 위대한 기업이었으나, GOAT 기업 중 하나로 될 가능성이 높아보이네요.
개인적으로는 AI시장이 Chat gpt가 쏘아 올리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엄청나게 빨리 다가온 느낌이긴 합니다. 그걸 반영하듯이 주가도 엄청나게 하락하다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GPU의 최강자 엔비디아는 과연 왕좌의 자리를 계속 유지할 수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사실 엔비디아의 제품이 너무 비싸서인지, 빠르게 성장하고 싶은데 물량을 가지고 핑퐁싸움을 해서인지 모르겠지만, 많은 기업들이 스스로 AI칩을 만들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1116004600075?input=1195m
아직 AI시장은 이제 막 개화단계를 지나고 있는 시점이고, 점점 더 빠르게 우리 사회전반에 녹여 들어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AI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도 있겠지만, 인간은 더욱 편리한 것을 찾고 결국 그 시대에 적응하며 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반도체의 강국인 만큼 많은 기업들이 지금 AI칩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을 때, HBM과 같이 빠르게 자리를 선점하고 함께 개발해 나가면서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엔비디아 주가를 보면, 너무 급하게 올랐기 때문에 새롭게 진입하기에는 용기가 필요할 거라 생각이 듭니다. 위대한 기업도 맞고, BOA에서 나온 리포트처럼 23-25년 연평균 성장률이 약 50% 가까이 나오면, 높은 멀티플이라고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다만, 미래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저희의 소중한 돈은 잃으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저는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ETF위주로 매매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직까지 주식에 대한 경험이 많이 부족하여 의견이 많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너그러이 봐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시장에 중요한 이슈가 있다고 생각하면, 제 생각을 남길 겸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경제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양도세 기준 완화에 대한 뉴스와 개인적인 생각 (2) 2023.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