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 mq4 소모품 교환하기 (에어콘필터, 와이퍼)
안녕하세요 :) 오늘은 오래간만에 자동차 소모품을 갈아볼까 합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고 나서, 초반에는 많이 애지중지하다가 이제는 점점 떨어지긴 하시죠? 겨울이다 보니 아무래도 세차도 덜하게 되고... 또르르륵 예전 같지가 않단 말이죠. 그래도 자동차는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소모품 교환주기는 잘 챙겨보도록 합시다.
오늘은 쏘렌토의 에어콘필터와 와이퍼를 직접 교환해 보았습니다. 자동차에 잘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거예요. 제가 한 방식대로 따라오기만 하시면 됩니다. 우선, 에어컨필터를 교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 에어컨필터 교환하기
보조석 앞에 다시방이라고 해야하나요? 서랍 부분이 있을 겁니다. 열어보면 보통 자동차설명서 혹은 물티슈가 있을 거예요. 우선 걸리적거릴 수가 있으니 다 빼주세요. 위에 사진처럼 2곳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보조석기준으로 오른쪽에 보면 이렇게 연결고리가 보일 겁니다. 옆으로 툭 손으로 당기면 쉽게 빠질 거예요.
그럼 다시방이 더 아래로 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위 사진처럼 끊어진 부분이 보일 겁니다. 이 부분을 양쪽에 힘을 줘서 눌러서 빼줄 겁니다.
고무패킹 같은 게 보일 텐데 이렇게 빠질 거예요. (양쪽 모두 진행해주어야 해요)
그럼 다시방이 아래로 훅 내려가면서, 에어컨필터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90%는 다했습니다. 쏘렌토의 경우에는 한쪽에만 클립형으로 되어있어서 한 손으로 눌러서 잡아당겨주면 쉽게 빠질 수 겁니다.
그리고 안에 있는 기존 에어컨필터를 빼내줍니다. 그냥 손으로 잡아당기면 돼요.
안에 있던 에어컨필터를 빼내서 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제가 5월에 교환하고, 거의 6개월 만에 교체를 했는데 상태가 정말 더럽습니다. 에어컨필터는 딱히 기준이 있다곤 말씀은 못 들이지만, 자주 교환해 주면 그만큼 좋겠죠? 차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저로써는 분기마다 1개씩 갈아줍니다.
새로 산 에어컨필터는 위에 역순서로 진행해 주시면 돼요.
에어컨필터의 바람이 나오는 방향만 꼭 지켜주세요. 여기까지 쏘렌토 mq4의 에어컨필터 교환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굉장히 쉬우니까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쏘렌토 와이퍼 교환하기
우선 시동이 꺼진 상태라면 잠시 다시 시동을 켜줍니다. 시동을 다시 꺼주세요. 와이퍼 손잡이를 3초간 위로 당겨주세요. 그러면 와이퍼가 위로 세우진 상태가 될 겁니다. 보통 세차하실 때, 한 번씩 해보셨을 거예요.
앞 유리상태를 보니, 와이퍼의 상태를 예상해 볼 수 있겠네요. 세우진 와이퍼를 꺾어서 이제 분리해 주겠습니다.
우선 고정하고 있던 것을 당겨서 분리해 줍니다.
그리고 살짝 꺾어서 그대로 잡아당겨줍니다. 차량의 와이퍼 고정하는 것이 이렇게 U자 형태로 되어있으니, 잡아당겨주시면 그대로 분리될 거예요.
그대로 새 상품을 역순으로 다시 끼워줘서 고정시켜 줍니다.
새로 구매한 와이퍼를 교체하였습니다. 교체하고 난 뒤, 바로 비가 와서 아주 잘 작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으로 쏘렌토 에어컨필터와 와이퍼를 교환해 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거는 없어요. 다들 차근차근 따라 하면 쉽게 교환할 수 있으니, 우리 자동차에 애정도 가질 겸 소모품을 직접 갈아볼까요?
오늘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유익했으면 좋겠네요 :)